노동요를 선택함으로서 그들의 노동현장에 직접적으로 다가가 이해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 특히 노동요의 많은 부분은 농업이 주요산업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농업요가 차지하고 있다. 농업노동요의 보물 창고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던 논농사노동요를 논농사
한 내용을 노래로 표현한다. 노동요는 처음에 조흥(調興)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여음(餘音)이 위주가 된 단순한 형식이었으나, 점차 여음에 의미 있는 사설이 붙어져서 문학적 내용이 풍부해지고 형식도 다채로워졌다. 대체로 힘이 많이 들고 행동 통일이 요구되는 노동일수록 여음이 위주가 된 민요가
한 것을 주로 하여 노동의 고통을 잊고 즐겁게 노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 농업노동요(논농사요, 밭농사요)
1) 논 가는 노래, 논 삶는 노래, 밭 일구는 노래, 밭 가는 노래, 밭 밟는 노래 : 논 가는 노래는 소를 몰거나 부리면서 부르기 때문에 소 모는 노래라 하기도 한다. 이들 민요는 모두 소를
농사가 시작되었다. 그에 따라 농작물의 풍작을 기원하기 위한 행사에서 주술적 행위인 춤과 함께 농업노동요가 불리어졌을 것이며, 천지 창조나 생명의 유래에 관한 신화가 형성되었을 것이다.
건국 신화의 출현
고대 문학을 특징 짓는 가장 중요한문학사적 현상은 국가의 성립에 따른 ‘건국 신
한 교술 민요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기능에 따라서 농사일을 할 때 부르는 노동요, 특별한 행사와 관련된 의식요, 아이들의 놀이에 쓰이는 유희요 등의 기능요와, 특정한 일과 관계없이 어디서나 부르게 되어 있는 비 기능요로 나누기도 한다.
B.민요의 분류: 연변의 조일성 선생은 그 동안에 연구성과를
Ⅰ. 개요
한국의 소농경제의 극복방안을 외부조건과의 관계에서 모색하는 이 부분에서, 균형이론인 신고전파와 발전경제학이론은 경제성장을 위한농업의 역할이나 산업간 자원이동에 따른 산업의 조정문제를 다루고 있다. 반면에 갈등이론은 경제발전에 따른 농업의 자본제화문제를 논하고 있는
문학이나 구비문학의 설화나 신화도 민요와 더불어 그들 나름대로 민족의 특성을 표현하는 다양한문학 형태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이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민요의 올바른 평가를 추구할 때 민족문화의 여러 다양한 면모가 드러나게 된다. 민요는 하층민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향유
문학 중에서 국문학인 것과 국문학이 아닌 것을 구별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 둘이 서로 상관없는 논란거리인 양 다뤄왔지만, 한꺼번에 생각해야 둘 다 성과 있게 해결 될 수 있다.
문학은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라 해도 좋다. 문학은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과 글로
연구자들이 늘어감에 따라 지역별 요종별로 집중적인 수집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현장론적인 방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조사가 각 지역별로 선정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민요는 민중의 사상 감정을 일정한 반주 없이도 즉흥적으로 부를 수 있는 소박한 음악인 동시에 시문학
생존의 관건일 수밖에 없었던 식생활 문제의 해결, 즉 풍요에 대한 기원 때문이었다. 말하자면 이 시기의 제의를 대체로 풍요제의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중국측 史書들에 나오는 이 시기 우리민족의 제의 양태는 ꡐ놀이ꡑ로 단순화시킬 수 있을 만큼 飮酒歌舞 일변도로 기술되어 있다.